티스토리 뷰

목차



    아이 변비가 생기는 이유

     

     이유식을 시작한 아기들은 음식을 소화시키는 시스템이 발달이 덜 된 상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새로 접하게 되는 음식에 익숙해지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식이섬유가 적게 함유된 음식만 이유식으로 먹게 될 경우 변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변비를 예방하고 완화시키려면 식이섬유는 필수 영양분이므로 이유식에 다양한 식물성 재료를 첨가하여 식이섬유를 많이 섭취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이유식을 시작한 아이들은 모유와 분유 외에 물을 많이 먹지 않기 때문에 수분을 적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아이에게 수분 부족은 변비의 큰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변비 증상이 보인다면 수분을 많이 섭취하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이유식을 시작하면서 모유와 분유 수유의 양을 줄이고 빈도도 감소하게 됩니다. 이러한 수유량 감소도 아이의 수분 섭취량이 적어지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어른들도 스트레스가 많아지면 변비에 걸리는 경우가 있는 것처럼 아이들도 새로운 변화에 적응하다 보면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변비가 생기기도 합니다. 새로운 음식들을 접하고 적응하는 단계에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고 소화 과정을 겪으며 불안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들로 인해 변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의 소화 시스템이 새로운 음식 재료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처음 먹는 재료는 천천히 하나씩 첨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 변비 유발 음식

     

     모유 수유아는 변비에 잘 걸리지 않지만 분유 수유를 하는 아이들은 간혹 변비에 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수일간 변을 보지 않아 엄마를 애태우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하여 전문가의 소견 없이 관장과 같은 처치를 하면 절대 안 됩니다. 아이가 변비에 걸렸을 경우 이유식에 변화를 주어야 하고 심한 경우에는 병원에 방문하여 의사와 상담하여야 합니다.

     

     이유식을 시작하게 되면 변비에 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아이의 장이 처음 접한 음식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몰라서 며칠 동안 장 속에 음식을 두게 되어 발생하는 것입니다. 그러다가 며칠이 지나면 제대로 변을 보게 됩니다. 이럴 때는 모유 혹은 분유의 양을 조금 늘려주는 것이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잘 익지 않은 바나나, 익힌 사과와 같은 음식을 먹는 경우 음식이 변비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요구르트나 유제품, 노란 채소인 단호박이나 당근이 변비를 유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중에 익힌 당근은 변비를 잘 유발하기 때문에 변비 있는 아이의 이유식에는 당근을 넣으면 좋지 않습니다. 잘 익은 바나나는 괜찮지만 잘 익지 않은 바나나는 변비를 앓는 아이에게 주면 안 되고, 사과의 경우 익혀서 먹으면 변비에 걸릴 수 있고 익히지 않은 생것으로 먹으면 변비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아이 변비에 도움이 되는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

     

     변비에 걸린 아이의 이유식에는 섬유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 채소와 과일을 넣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변비를 미리 예방하고 변비 치료에 도움이 되는 과일과 채소가 있습니다. 복숭아, 살구, 배, 자두, 건포도와 같은 과일들과 브로콜리, 시금치, 양배추, 완두, 콩, 고구마와 같은 채소들입니다. 과일을 먹일 때는 과즙으로 먹는 것은 변비에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잘게 잘라서 먹여 과육을 먹을 수 있게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반대로 변비에 걸렸을 때 피해야 할 음식도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던 잘 익지 않은 바나나와 익힌 사과, 그리고 우유와 요구르트, 치즈와 같은 유제품, 아이스크림, 노란 채소, 흰 쌀밥은 변비에 좋지 않습니다. 또한 미역, 파래와 같은 해조류는 섬유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변비 치료에 좋습니다. 다만 요오드 성분도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너무 많이 먹이는 것은 안 됩니다.

     

     아이의 배변 활동은 과일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과일이 변비에 도움이 된다고 해도 지나치게 많이 먹이면 독이 됩니다. 과일을 너무 많이 먹으면 아이가 소화를 잘 시키지 못해서 변이 묽어지고 방귀와 변의 빈도가 잦아집니다. 심해지면 복통이 발생하고 만성 설사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복통과 설사를 잘 유발하는 과일은 사과와 배, 포도 등이 있으며 그중에서도 배는 설사를 잘 유발하므로 지나친 섭취는 피해야 합니다. 자두와 살구는 변을 묽게 만들어주는 성분과 섬유질이 많이 들어있어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아이의 변이 너무 묽어진 경우에는 당분간 먹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의 변이 많이 묽어졌을 때는 과일을 먹일 때 과즙을 최대한 적게 주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