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설사하는 아이를 위한 이유식 지침

     

     아이가 설사를 할 때 굶기거나 미음 같은 흰 쌀죽을 먹여야 한다고 말씀하시는 어른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설사하는 아이를 위한 이유식 지침이 많이 달라졌습니다. 만약 아이가 설사를 한다고 해도 보통은 이유식을 먹이며 치료하면 됩니다. 음식을 많이 가려서 줄 필요 없고, 평소에 먹던 대부분의 음식을 모두 먹여도 괜찮습니다. 아이가 이유식을 잘 먹다가 갑자기 설사를 하면, 아직도 많은 엄마들이 묽은 죽만 주거나 심지어 며칠에 한 번 죽을 먹이는 엄마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은 설사를 치료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골고루 영양분을 섭취해야 하는 아이들의 성장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말 특별한 상황이나 급성기가 아니라면 이유식을 중단하는 것은 올바른 방법이 아닙니다. 급성기가 지난 후에는 아이가 평소에 먹던 음식을 계속 먹여야 한다는 것을 절대 잊으면 안 됩니다.

     

     아이가 설사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 주는 것입니다. 묽은 변을 싸거나 질병으로 인해 설사에 걸렸을 때, 수분이 몸 안에서 많이 빠져나가 아이가 탈수증에 걸릴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설사가 심한 급성기에는 전해질 용액을 먹여 수분을 섭취하도록 한 후 평소에 먹던 음식을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급성기가 지난 후에 소고기를 먹이면 설사 치료에 큰 도움이 됩니다. 원래 먹던 음식을 똑같이 주는 대신에 평소보다 조금 무르게 하고 차갑지 않게 만들어 주면 됩니다. 피해야 할 것 중 하나는 과일주스입니다. 설사를 할 때 단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당도가 높은 과일주스는 피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과일 중 사과를 먹일 때는 반드시 익혀서 먹여야 합니다. 익히지 않은 사과는 설사 증상이 더 심해지게 합니다.

     

     

     

    변비에 걸린 아이를 위한 이유식 지침

     

     아이들이 가끔씩 며칠동안 변을 보지 않아 걱정이 될 때가 있습니다. 모유 수유를 하는 아이들은 변비에 걸리는 경우가 흔하지 않지만, 분유 수유만 하는 아이들은 가끔 변비에 걸리기도 합니다. 아이가 변비에 걸렸을 때, 의사와의 상담 없이 관장을 하는 등의 처치를 하면 절대 안 됩니다. 평소에 먹이던 음식에 문제가 없는지, 생활환경에 문제는 없는지 살펴본 후 변화를 주어야 하고 너무 심할 때는 소아과 의사에게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이유식을 처음에 시작하면 모유나 분유가 아닌 새로운 음식들이 아이의 장에 들어오기 때문에 아이의 장은 새로운 음식을 어떻게 처리할지 고민에 빠지게 됩니다. 그 고민이 길어지다 보면 음식을 변으로 처리하지 못하고 장 속에 한동안 두기도 합니다. 그 고민은 보통 며칠이 지나면 아무일도 없었던 듯 해결되어 변으로 배출됩니다. 이유식 재료로 인해 변비에 걸리기도 합니다. 익힌 사과, 잘 익지 않은 바나나와 같은 음식을 먹으면 변비에 걸리기 쉽습니다. 잘 익은 바나나는 먹어도 괜찮고, 익힌 사과가 아닌 사과 생것을 먹는 것은 변비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이외에도 당근이나 단호박과 같은 노란 채소, 요구르트나 유제품도 아이가 먹으면 변비에 걸릴 수 있습니다. 특히 익힌 당근을 먹는 것은 변비에 걸리기 쉽습니다. 반대로 변비를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도 있습니다. 과일 중에는 복숭아, 살구, 자두, 배를 먹이면 좋습니다. 채소 중에는 시금치, 양배추, 고구마, 브로콜리 등을 먹이면 변비에 도움이 됩니다.

     

     

    아이 입안이 헐었을 때의 이유식 지침

     

     아이가 평소보다 침을 너무 많이 흘린다거나 이유 없이 계속 칭얼댄다면 입안을 들여다 볼 필요가 있습니다. 입안 어딘가에 염증이 생겼거나 헐었을 경우 자극적인 음식을 먹었을 때 아이가 아파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눈에 보이면 어떤 것이든 입안에 넣고 빨기 때문에 세균에 감염되기 쉽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의 손을 자주 씻어주고 이를 잘 닦아주어야 입안 염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아이의 입안에 물집이 잡히거나 하얀 백태가 끼어있거나 헐었다면 바로 소아과에 가서 의사에게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수족구병이나 헤르페스 구내염, 아구창과 같은 입속 질병은 보통 특별한 치료법이 없기 때문에 처방받은 약을 잘 먹이면서 충분한 휴식을 취하도록 잘 챙겨주면 됩니다.

     

     입안의 질병이 심할 때는 찬물을 자주 먹도록 해야 합니다. 수유를 하는 아이라면 젖을 빠는 것도 힘들어서 탈수가 올 수 있으므로, 숟가락으로 모유나 분유를 떠서 먹이면 됩니다. 입안 질병을 앓는 아이에게 이유식을 만들어 줄 때는 지켜야 할 원칙이 있습니다. 맛은 자극적이지 않고 담백하게, 수분은 충분하게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뜨거운 것은 입안 염증을 악화시키므로, 뜨겁지 않게 식혀서 먹여야 합니다. 거친 식감도 좋지 않기 때문에 부드럽게 만들어줘야 합니다. 그렇게 해도 너무 아파한다면, 차가운 주스나 차가운 스프를 먹여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찬 음식은 입안의 통증을 완화시켜 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