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중기 단계 식재료 : 7개월

     

     

     중기 단계부터는 아이가 먹을 수 있는 식재료가 아주 다양해집니다. 그중 7개월부터 먹일 수 있는 재료 몇 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우선 현미와 보리입니다. 현미는 백미보다 비타민E가 4배 이상 많고, 지방·인·철은 2배 이상 많습니다. 이렇게나 영양분이 많은데 7개월부터 먹일 수 있는 이유는 소화가 잘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보리도 현미와 마찬가지로 소화하기 어렵고 알레르기를 유발하기 쉽기 때문에 초기 이유식 단계에는 먹이지 않고 7개월부터 먹이는 것을 권장합니다.

     

     7개월부터 먹일 수 있는 야채와 채소는 양파와 아욱, 마른 대추입니다. 양파는 아리고 매운 향이 강하지만 익히면 단맛을 내기 때문에 7개월부터 이유식에 첨가합니다. 아욱은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는 단백질과 지방, 칼슘이 많아서 변비가 있는 아이가 먹으면 좋습니다. 아욱을 먹일 때는 줄기 부분을 제외하고 잎 부분만 먹여야 하고, 끓는 물에 데쳐서 부드럽게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마른 대추는 철분과 칼륨, 비타민 A와 C를 아주 많이 함유하고 있는 좋은 식재료입니다. 대추는 물에 불려서 씨를 제거한 후 잘게 다져 먹여야 하고 생대추는 설사를 유발하기 때문에 돌 이후에 먹여야 합니다.

     

     생선류 중에 조기, 도미, 생태, 대구도 7개월 이후에 먹이길 권장합니다. 도미와 대구 같은 흰 살 생선은 이유식에 많이 사용하는 식재료입니다. 단백질이 풍부한데 지방과 비린내는 적어 담백한 맛을 내기 때문에 끓는 물에 익히거나 쪄서 먹이면 좋습니다. 주의해야 할 부분은 가시 제거입니다. 가시를 완벽히 제거하여 잘게 다져 먹여야 합니다.

     

    중기 단계 식재료 : 8~9개월(유제품, 견과류, 생선)

     

     플레인 요거트는 8개월부터 먹일 수 있습니다. 요구르트는 유해 첨가물이 들어가지 않은 유아용 플레인 요구르트를 먹여야 하며, 싱거운 맛 때문에 아이가 잘 안 먹는다면 과일을 섞어서 주면 됩니다. 또 다른 유제품인 치즈는 9개월부터 먹일 수 있습니다. 아이용 치즈를 먹이면 되고 알레르기가 있다면 돌 이후부터 먹이도록 합니다.

     

     생후 9개월이 되면 깨와 녹두, 잣을 먹일 수 있습니다. 깨는 검은깨와 참깨, 들깨 총 3종류가 있습니다. 검은깨는 아이의 두뇌 발달에 좋고, 참깨는 피부와 근육 발달에 좋습니다. 그리고 들깨는 향이 강해서 아이가 먹기 싫어할 수 있지만 체력 보충에 좋은 식재료이기 때문에 조금씩이라도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녹두는 하루 정도 찬물에 불린 후 껍질을 까서 먹여야 하고, 갈아서 주거나 잘게 다져 주면 됩니다. 녹두는 피부를 윤택하게 만들고 몸을 차갑게 해 주기 때문에 아토피를 앓는 아이에게 특히 좋은 식재료입니다. 잣은 고열량 식품이긴 하지만 원기 회복에 좋고 아이의 두뇌 발달을 원활하게 해주는 식재료입니다. 하나하나 깨끗하게 씻어서 잘게 갈아서 이유식에 넣어주면 됩니다.

     

     생선류 중 연어와 갈치는 9개월부터 먹일 수 있는 식재료입니다. 연어는 영양분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D가 아주 풍부하면서 비타민과 무기질, 단백질이 많은 식재료입니다. 하지만 비린내가 많이 나기 때문에 비린내를 잡아줄 수 있는 양파와 함께 조리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갈치는 소화가 잘 되는 생선이지만, 간이 된 갈치는 아이 신장에 좋지 않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그리고 갈치는 가시가 아주 많은 생선이므로 특히나 주의하여 가시를 발라주어야 합니다. 

     

    중기 단계 식재료 : 9개월

     

     과일 중 멜론은 생후 9개월부터 날것 자체로 먹일 수 있습니다. 멜론을 고를 때는 껍질 그물 무늬가 촘촘하고 진하면서 아랫 부분이 말랑말랑한 것을 고르면 됩니다. 껍질과 씨는 꼭 제거하여 먹도록 합니다.

     

     그동안 끓이고 삶은 음식을 먹던 아이가 9개월부터는 볶은 음식을 먹을 수 있게 됩니다. 식용유와 올리브유 같은 식물성 기름을 먹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주의할 것은, 기름을 활용한 음식에 익숙해지면 아이가 기름지고 고소한 맛의 음식만 고집하게 될 수 있으므로 삶고 찐 음식을 더 많이 먹여야 합니다. 참기름과 들기름도 이때부터 먹을 수 있습니다. 참기름에는 다양한 영양분이 있고 들기름은 빈혈에 좋습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식재료인 콩나물과 흑미도 9개월부터 먹일 수 있는 식재료입니다. 콩나물은 단백질과 무기질, 비타민C가 아주 많지만 알레르기를 유발하기 쉬운 식재료여서 9개월 이후부터 먹이도록 합니다. 콩나물 대가리는 잘게 갈아서 먹이고, 질긴 꼬리 부분은 먹이지 않습니다. 흑미는 아주 다양한 영양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지방, 철, 인, 칼슘, 단백질이 아주 풍부하여 꾸준히 먹어주면 면역력에 좋습니다. 흑미가 함유한 영양소들은 안토시아닌이라는 색소에서 나오는데, 이 색소는 수용성이어서 물에 불리면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소화가 잘 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살짝 씻어서 믹서기로 잘게 갈아서 먹이는 것을 권장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