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고기를 통한 체계적 영양 보충

     

     이유식은 보통 쌀죽으로 시작한 후 고기를 추가하고, 그다음에 채소와 과일 순서로 넣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순서가 조금 바뀌는 것은 괜찮지만 여러 식품군을 골고루 먹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무리 늦어도 생후 7개월 정도에는 밥, 고기, 채소, 과일, 모유나 분유 총 다섯 가지의 식품군을 아이가 골고루 먹도록 해야 합니다.

     

     그중 고기는 6개월부터 무조건 먹여야 아이의 철분을 보충해줄 수 있습니다. 고기 육수를 내어 국물만 먹는 것이 아니라, 고기 자체로 먹여야 합니다. 고기의 기름진 부분을 제거하여 초기에는 갈아서 먹이는 것이 좋고, 생후 7개월 정도가 되면 약간 덩어리 진 고기를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이가 나지 않은 아이도 푹 익힌 부드러운 고기는 먹을 수 있습니다. 고기를 익히는 과정에서 우러나온 육수는 또 다른 이유식을 만들 때 활용하면 좋습니다. 

     

     아이에게는 한우만 먹이겠다고 고집하는 분들이 간혹 있는데, 꼭 한우를 먹이지 않아도 됩니다. 풀 먹으며 자란 호주산 소고기를 먹여도 괜찮습니다. 소고기 외에도 소고기보다 부드럽고 소화가 잘 되는 닭고기는 맛도 좋아서 아이들이 좋아합니다. 돼지고기를 먹일 때는 기름이 없는 부위를 골라내어 이유식으로 만들어주면 됩니다. 초기 이유식 단계에서는 매일 10g 정도의 고기를 먹이면 좋고, 이유식 후기 단계에 접어들면 매일 20g씩 먹이고 돌 이후에는 30~40g 정도의 고기를 매일 먹이면 좋습니다.

     

     

    아이 영양 보충 식재료

     

    채소를 통한 체계적 영양 보충

     

     고기뿐만 아니라 채소도 이유식 초기 단계부터 먹일 수 있습니다. 초기 단계에서는 양배추, 호박, 고구마, 감자, 완두콩, 청경채와 같은 채소들을 먹일 수 있습니다. 만 6개월 이전에 먹이면 안 되는 채소는 배추, 시금치, 당근, 비트입니다. 이 채소들에는 질산염이라는 질소화합물이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양배추와 같은 이파리 채소가 이유식에 처음 섞어주기에 좋습니다. 브로콜리와 호박, 완두콩과 강낭콩, 감자와 고구마 같은 채소들도 이유식에 처음 섞는 채소로 적합합니다. 하지만 감자와 고구마는 채소로 생각하기 보다는 탄수화물을 보충해 주는 밥 종류로 여기는 것이 좋습니다. 케일이나 셀러리, 순무, 양파와 같은 채소들은 맛과 향이 강하기 때문에 아이가 처음 먹기에 적합한 채소는 아닙니다. 그러나 아이가 잘 먹는다면 이유식에 첨가해도 괜찮습니다.

     

     시금치, 배추, 당근, 비트는 아가용으로 만들어진 통조림 식품이 아니라면 만 6개월 이후에 먹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러한 채소들은 질소 화합물인 질산염 함량이 매우 높습니다. 질산염 함량이 높은 채소를 만 6개월 이전 아이에게 먹이기 시작하면 심각한 빈혈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과일을 통한 체계적 영양 보충

     

     아이들은 필수적으로 과일을 먹어야 합니다. 과일에는 다양한 비타민과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비타민이 함유된 영양제를 아이에게 먹이면 과일을 적게 먹여도 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영양제만으로는 아이에게 필요한 비타민을 충분히 섭취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비타민 C는 두 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수소가 첨가된 아스코르브산과 수소가 첨가되지 않은 디히드로 아스코르브산으로 구분되는데, 영양제에는 보통 아스코르브산만 들어 있습니다. 채소와 과일에는 이 두 가지 형태가 골고루 들어 있기 때문에 영양제로 과일을 대체할 수 없는 것입니다.

     

     아이가 처음 먹기에 좋은 과일은 바나나, 배, 살구, 자두, 사과입니다. 오렌지와 귤은 다른 과일들을 먼저 먹어본 후에 먹는 것이 좋고, 토마토와 딸기는 알레르기를 유발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처음 먹일 때 주의해야 합니다. 아이에게 과일을 줄 때는 당도가 낮은 과일부터 시작하여 점점 당도 높은 과일을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도가 심하게 높은 과일은 설탕과 마찬가지입니다. 아이가 과일의 단맛에 익숙해지면 채소를 먹지 않으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채소와 고기를 넣어 만든 죽을 먼저 먹이다가 과일을 추가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만약 과일 먹기 전부터 채소와 고기를 거부한다면 과일을 먹여봐도 좋습니다. 

     

     초기 단계부터 중기 단계까지는 과일을 줄 때 씨를 제거하고 껍질을 벗긴 후 익혀서 주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에는 과일을 완전히 익힌 후에 으깨서 주는 것이 좋습니다. 단, 과일 중 사과는 익혀서 먹었을 때 변기를 유발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바나나는 익히지 않고 주는 것을 권장합니다. 자연적으로 잘 익은 바나나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덜 익은 바나나는 떫은맛이 나기 때문에 아이에게 주면 안 되고 잘 익은 바나나만 주어야 합니다. 완전히 익지 않은 바나나도 변비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